시드니 셰어비 주당 $275, 전국 평균 $202

시드니 피어몬트 $351 ‘최고’, 전국 상위 50개 교외지역 중 시드니 44개

44853_4101_934집 전체 대신 방 하나를 빌리는 셰어(플랫)는 유학생이나 젊은 직장인 등을 중심으로 많이 이용되는 임대 형식이다. 임대료를 절약하기 위한 목적이 크지만 셰어 비용이 일반 임대료와 마찬가지로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세입자 부담이 커지고 있다.

셰어 중개 전문사이트 플랫메이트닷컴(Flatmates.com.au)의 임대 매물 분석 자료에 따르면, 5월 기준 전국 평균 셰어비는 주당 202달러로 나타났고 시드니는 275달러였다. 시드니는 지난 5년간 셰어비가 32% 상승한 것으로 분석됐다. 

전국 셰어비 상위 50개 교외지역 중 44곳이 시드니에 위치해 있어 다른 어느 도시보다 시드니의 임대료 부담이 높음을 보여주었다. 시드니는 평균 셰어비가 주당 300달러 이상인 교외지역이 총 25군데에 달했다.

플랫메이트닷컴의 토마스 클레멘트 이사는 “셰어비 결정에 있어서 가장 핵심은 ‘위치’와 ‘대중교통’”이라며 “시드니 중심부와 맨리, 본다이 같이 외국인 방문객과 지역민 모두에게 인기있는 지역은 임대비용이 크게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드니 달링하버 옆 피어몬트(Pyrmont) 지역은 평균 셰어비가 주당 351달러로, 전국에서 방 하나 임대료가 가장 비싼 곳이었다. 또 도심 남쪽 제트랜드(Zetland)의 셰어비가 주당 346달러로 전국에서 두 번째 비싼 곳이었고 포츠포인트(Potts Point) 342달러, 맨리(Manly) 340달러, 달링허스트(Darlinghurst) 333달러 등 시드니 도심지 교외지역들이 전국 셰어비 최상위 5개 지역에 들었다.

클레멘트 이사는 “제트랜드의 경우 최근 신축된 아파트가 많아 평균 셰어비가 높은 것으로 보이며, 헤이마켓(Haymarket)이나 캠퍼다운(Camperdown)같은 시내 대학가 교외지역의 셰어비도 비싼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캠퍼다운의 평균 셰어비는 322달러, 헤이마켓은 321달러로 전국 셰어비 상위 10대 지역에 포함됐다.

독방 임대 비용이 비싸다며 한 방을 두 사람 이상이 셰어하기도 하지만 이 비용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플랫메이트닷컴에 따르면 다인 1실을 기준으로 시드니에서 ‘침대 하나’를 임대하는 평균 비용은 주당 179달러였다. 이는 셰어비가 가장 비싼 피어몬트 지역의 독방 임대 비용 거의 절반에 해당한다.

  • 벌집같은 불법 숙소, 높은 임대 비용이 원인 제공= 시드니의 비싼 임대료 문제는 최근 집중 조명을 받은 시드니 도심 불법 숙소 문제와도 연계된다.

최근 시드니에서는 한 주택에 수십 개의 침대를 설치하는 등 이용자들의 안전과 불편함을 아랑곳하지 않는 비양심적인 집주인들의 행태가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드러났고 시드니 시티 카운슬은 불법 숙소에 대해 강력한 단속을 실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클로버 무어 시드니 시장은 지난 16일 “NSW 경찰청과 소방구조센터, 공정거래부 등 다른 정부기관들과 협력해 위법행위를 적극 막을 것”이라며 불법 숙소 근절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NSW대학 도시미래연구센터의 빌 랜돌프 교수는 시드니 도심의 높은 임대 비용이 이러한 불법 숙소 문제 뒤에 숨어 있는 한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단기 체류 외국인 근로자나 유학생, 구직 중인 졸업생 등 센트럴 시드니에는 풍부한 임대 수요층이 존재하며 이들은 임대 비용을 낮추기 위해 열악한 환경과 부당한 대우를 감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시드니 지역의 고비용 임대료에 대한 해법은 없을까? 랜돌프 교수는 “센트럴 시드니는 가까운 미래에 아파트의 공급과잉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며 “아파트 공급 증가가 임대 시장의 압력을 누그러뜨릴 수 있는 하나의 희망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호주동아일보

[더 둘러보기] 출처: 호주동아일보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